때밀이 수건 / 최승호
살이 얼마나 질긴지
때밀이 수건에 먼저 구멍이 났다.
無明은 또 얼마나 질긴지
돌비누 같은 經으로 문질러도
無明에 거품 일지 않는다.
主日이면
꿍쳐둔 속옷같은 죄들을 안고
멋진 옷차림으로 간편한 세탁기 같은 교회에
속죄하러 몰려가는 羊들.
세탁비를 받으라, 성직자여
때 밀어 달라고 밀려드는 게으른 羊떼에게
말하라,너희 떼를 이젠 너희가 씻고
속옷도 좀 손수 빨아 입으라고.
제 몸 씻을새 없는 聖者들이 불쌍하다.
그들의 때 묻은 聖衣는 누가 빠는지.
죽음이 우리들 때를 밀러 온다.
발 빠지는 진흙 수렁 늪에서
해 저무는 줄 모르고 진탕 놀다온 탕아를
씻어주는 밤의 어머니,
죽음이 눈썹없이,아무 말 없이
우리들 알몸을 기다리신다.
때 한점 없을 때까지
몸이 뭉그러져도
말끔하게 때를 문지르고 또 문지르는 죽음,
죽음은 때를 미워해
청정한 중의 해골도 씻고 또 씻고
샅샅이 씻어 몸을 깨끗이 없애 버린다.
그렇다면 죽음의 눈엔 온몸이 다 때란 말인가?
최승호 시집<얼음의 자서전>에서
원죄를 어쩔수 없어 죽음을 통해서 깨끗해 진다는 종교관은 좀 극단적이지 않을까 하는생각은 들지만
1연은 내마음에 썩 듭니다.
때라는건 원죄라는건 인간이 벗을수 있을진대 원죄라고 해 버리면 너무 숙명론이나 운명론에 빠져 버리는게 아닐까요?
이태리 타올 몇장쯤 구멍이 나서 원죄의 때가 지워 질수 있다면 몇장이라도 구멍을 내지요...
아마 불교에서의 때라는건 원죄라는건, 업이 아닐까요?
업을 맑히는 일 ,거울처럼 맑게 업을 닦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~?
좋은일 많이 하고 , 보시도 많이 하면 될까요?
우리카페에서 20년즘 있으면 업장이 벗겨지고 배부른 달마대사의 미소가 나올까요?
우리 카페에는 스님도 여러분 계시는것 같은데 법문 좀 올려주심 안될까요?
감히 청해 봅니다... _()_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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